학과소개
home 학과안내 > 학과소개

법학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절 할 수 있는 룰(rule)을 다루는 학문이다.

따라서 사회가 발전 할수록 법학의 수요는 늘기 마련이며, 이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그리하여 판사, 검사, 변호사와 같은 법조인 및 변리사, 법무사 등과 같은 유사법조인의 수요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뿐만아니라 공직 분야에서도 법치 행정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면서 법적 소양을 갖춘 공직자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법학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의 급증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에 맞는 교과과정을 마련하여 21세기의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법학과 교육목표

  • 폭넓은 교양교육을 통해 법률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격을 배양한다.
  • 다양하고 깊이있는 법학전공교육을 통해 실무 법률전문가가 되기 위한 전 문적 능력을 배양한다.
  • 세계적 안목과 식견을 지닌 법률가가 될 수 있도록, 외국의 법률이론과 법현실을 이해 하는 자질을 배양한다.

연구분야

법학전공의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첫째, 기초법 분야에서는 법의 본질·이념 등을 탐구하여 올바른 법을 찾으려는 법철학, 우리 법의 원천이 되는 로마법·게르만 법의 역사적 고찰과 독일·프랑스법을 연구하는 대륙법, 판례법을 중심으로 영미법을 연구·교육한다.
  2. 둘째, 공법분야에서는 국민의 기본권과 국가의 통치권 등 국가의 가장 기본이 되는 헌법, 행정을 직접 집행하는 행정법, 범죄 와 형벌에 관한 형법, 영토분쟁 등 국가간의 분쟁해결을 위한 국제법, 개인간의 분쟁을 국가의 힘에 의해 해결하는 민사소송법, 범죄인에 대한 형벌부과를 위한 절차법인 형사소송법에 관하여 연구·교육한다. 특히 헌법과 행정법은 각종 국가공무원시험의 필수과목이며 나머지 과목도 공무원의 중요 시험과목이다.
  3. 셋째, 사법분야에서는 매매·전세·상속 등 개인간의 권리·의무관계에 관한 민법, 개인영업·회사·보험 등에 관한 상법 등의 과목 을 연구·교육한다. 특히 민법은 대부분의 공무원시험과 자격시험의 과목이며, 상법 역시 각종 자격시험의 시험과목이다.
  4. 넷째, 사회법분야에서는 노동 3권 등 근로기준법을 중심으로 노사관계에 관한 법을 연구·교육한다.

교육환경

고시원 설치 운영

법학과에는 고시원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어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를 받고 있으며, 특강과 모의시험을 통해 학생들이 추구하는 시험(사법고시, 행정고시, 법원직 및 검찰 직공무원, 일반행정공무원, 출입국관리직, 법무사 시험 등)의 합격을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법학인의 밤" 행사

매년 "법학인의 밤"행사를 개최하여 선, 후배가 함께 모여 토론하고, 운동장에서 함께 젊음을 발산하는 등 선, 후배간의 유대를 돈독하게 하기 위하여 다채로운 행사를 하고 있다.

"법학회"

전통을 지닌 법학회는 모의재판을 실시하고 학회지를 발간하며 학과내의 원활한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졸업 후 진로

우리 법학도들은 사회 어느 분야로도 진출이 자유롭지만 각자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법조인, 공무원, 공기업체, 금융기관 및 민간기업체, 대학교수 등 각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지만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위하여 공무원이 선호되고 있다. 그런데, 국가기관의 공무원 시험이나 자격증 취득시험에는 법학과목이 포함되어 있어서 법학전공학생들에게 유리하다.